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초등 부모가 알아야 할 (AR지수, IL, 원서리딩, 영어책 선택)

by Stacey Kim 2025. 4. 10.

    한글 책 읽기의 중요성은 말할 것도 없지만, 영어 교육에서도 독서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원서 읽기로 영어 교육을 하고 있는 부모님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원서 읽기에 관심이 있거나 시작하신 부모님이라면 AR 지수라는 말을 들어 보셨을 겁니다. "우리 아이는 AR 3점대예요" "이 책은 AR 2.4예요"와 같은 말을 쉽게 들을 수 있는데요. 이 지수는 책의 난이도 및 학생의 영어 독서 능력을 평가하는 대표적인 지표로써, 이 지수를 잘 이해하고 있으면, 수준에 맞는 원서를 고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AR 지수란 무엇인지, 이 지수를 어떻게 활용하여 원서를 고를 것인지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AR지수란? 영어 리딩의 기준이 되는 수치

 

  AR이란 Acclerated Reader의 줄임말로, 미국의 르네상스 러닝(Renaissance Learning)이라는 회사에서 학생의 독서량과 이해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개발한 독서 프로그램입니다. AR 지수는 문장의 길이, 단어의 길이, 어휘의 수준, 단어 수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독서의 난이도를 숫자로 표현한 값입니다. "2.4", "5.3"처럼 소수점 한자리의 숫자로 표시되며, 미국의 교육 커리큘럼에 맞추어 책을 추천하기 위해 만든 수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AR 지수 "2.4"라면 미국 커리큘럼 기준 "2학년 4개월" 정도의 학생이 읽기 적당한 수준의 책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내 아이의 리딩레벨은 ATOS 지수라고 하는데, 사실상 AR과 같은 지수이기 때문에 같이 표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GE(Grade Equivalent)도 사실상 같은 의미입니다. 내 자녀의 ATOS 지수는 르네상스사에서 실시하는 SR 테스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AR 지수는 0.1~12까지 세분되어 있는데, 참고로 한국 영어 교과서의 수준은 초등학교 3, 4학년은 AR 0점대~1점대이며, 5, 6학년은 AR 1.6~1.7인데, 중학교로 올라가면서 AR 3.1~4.6 정도로 가파르게 상승하며, 수능 영어 지문의 난이도는 AR 5~12점대 정도까지 올라갑니다. 가파르게 오르는 교과서의 수준을 고려하면 저학년부터 꾸준한 독서가 도움이 되리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R지수는 단순한 나이 혹은 학년 기준이 아니라 실제 독서 능력을 기준으로 책을 추천해 주기 때문에, 자녀에게 맞춤형 영어 독서가 가능합니다.

 

원서리딩의 효과와 시작 방법

 

   AR 지수를 잘 이해하고 활용하면 원서 리딩에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영어 AR 수준에 맞게 쉽고 흥미로운 책을 선택하면 아이도 원서 읽기에 즐거움을 느끼고 수월하게 책을 읽어 나갈 수 있습니다. 이것이 꾸준한 원서 읽기 습관 형성의 첫걸음입니다. 영어책 읽기는 단순히 영어 실력만을 높이기 위함이 아니라 책을 통해 사고력을 높이고 다양한 어휘 및 배경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아이의 전반적인 지적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이라면 AR 1~2점대의 그림이 풍부하고 짧고 쉬운 문장으로 구성된 책으로 시작해 하루에 10분~15분 정도 꾸준히 읽기를 하고, 책을 읽고 난 후 줄거리를 말해 보거나, '내가 주인공이라면 어떻게 행동했을까?" 등의 주제로 간단한 글을 써 보는 연습도 영어실력 향상 및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도 원서 읽기 독후 활동은 다양하게 있지만, 다른 포스팅에서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이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추천 도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AR 1~2점대 시리즈

 

 

자녀에게 맞는 영어책 선택법

 

   AR 지수는 단순히 참고용으로 사용할 뿐 절대적인 기준은 아닙니다. 아이들이 즐겁게 책을 읽으려면 단순히 지수만 보고 선택할 것이 아니라, 아이의 관심사나 흥미도 고려해야 합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나 주제 등을 다룬 원서 중에서 가급적 아이의 AR 지수 범위 내에 있는 책을 고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고, 반대로 AR 점수 범위 내에 있는 책을 아이에게 여러 권 추천해 주고 그 중에서 아이가 읽고 싶은 책을 고르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책을 고를 수 있는 선택권을 주면, 아이가 좀 더 자발적으로 책읽기에 참여할 수 있고, 더욱 몰입해서 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AR지수와 함께 참고해야 할 항목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IL(Interest Level)인데요. 연령 적합성입니다.  IL은 주제, 등장인물, 이야기 흐름 등,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어떤 학년의 수준에 적합한지를 표시한 것이며 아래와 같이 구분됩니다.

 

    LG = Lower Grades (유치원~초등 3학년)

    MG = Middle Grades (초등 4학년~중학교 2학년)

    MG+ = Upper Middle Grades (6학년 이상)

    UG = Upper Grades (중학교 3학년~고등학교 3학년)

 

  IL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영어 수준이 적합하더라도 주제가 너무 어렵거나 너무 쉬우면 책에 대한 흥미를 잃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아이가 AR 점수가 높다고 해서 초등학교 저학년생에게 MG 이상의 책을 읽힌다면 아이가 이해하기에 책의 내용이 너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AR BookFinder 사이트에 접속하여 책 제목을 입력하면 IL과 BL(AR지수)를 확인할 수 있으며,

왼쪽에 있는 사이드바를 활용하면, 원하는 레벨이나 주제의 책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AR BookFinder 사이트 검색화면

 

   AR 지수는 초등학생 자녀의 영어 원서 리딩에 있어 실용적인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내 아이의 읽기 수준을 파악하고, 관심사에 맞는 책을 선택하여, 꾸준하게 읽을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수준에 맞게 재미있는 책을 읽을 수 있는 리딩 환경을 만들어준다면 원서 읽기는 단순한 영어 공부를 넘어 아이의 인생 독서 습관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AR 지수를 활용한 원서읽기를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